미특허청, 소프트웨어 최초로 "우울증, 기분 및 불안 장애 치료용" 특허

"미국방부, 정신건강 회복과 작전능력 향상 위해 전군에 브레인HQ 제공"
  • 미보훈청, 하루 평균 22명의 참전 군인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외상성 뇌손상(TBI)', '우울증' 등의 문제로 자살한다는 통계를 2013년 발표
  • 미국방부, 이에 대한 대책으로 재향군인회와 병사들에게 브레인HQ 지원 
    정신건강 회복 외 작전수행 능력도 좋아져 전체 군인에게 제공

Computerized games offer hope for patients with traumatic brain injuries


[연구] "외상성 뇌손상 환자, 자가 훈련해도 높은 효과"
외상성 뇌손상(Traumatic Brain Injury)의 대표적인 증상은 두뇌의 처리속도, 주의력, 작업기억 등과 같은 인지기능 결핍으로 안정적인 취업과 일상활동이 어렵고, 치료를 위해선 전문가와 대면하여 개인별 맞춤재활을 하기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정기적 방문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7년 이상 만성 TBI 환자(평균 33세, 남성 81%), 12주간 총 60시간 자택 훈련 후 인지검사

  • 훈련직후, 대조군 대비 3.9배 향상
  • 훈련종료 12주 경과 후, 대조군과의 차이는 4.9배로 증가
인지수행 종합측정 백분위 점수, 평균 50%에서 74%로 향상 (미국방부가 연구 지원하고 5개의 군의료센터에서 수행)

[연구] "30시간 게임, 항우울제 내성 환자 58% 우울증 증상 완화"
60~89세의 항우울제 치료 실패한 노인 우울증 환자 대상, 30시간 훈련 후 검사
  • 우울증 증상 58% 완화
  • 브레인HQ 훈련은 우울증 완화와 인지결핍을 개선하여 기분을 좋게 하는 것으로 확인
일반적으로 우울증은 인지결핍을 초래하고 인지결핍은 다시 우울증을 심화하는 하방향의 악순환이 반복되는데, 
브레인HQ 훈련이 이를 상방향으로 전환하여 삶의 질을 개선

[연구] "반응억제 능력 키워 우울증 개선"_18~65세 우울증 환자 대상

우울 증상이 심할수록

  • 억제제어 능력이 떨어졌고,
  • 다양한 감정을 표현한 사진에서 "슬픔과 무표정"에 대한 반응시간이 더 지연

억제제어(inhibitory control)란 충동적인 반응 대신 "목표달성에 일치되는 계획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지능력"으로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억제제어 능력의 결핍으로 다른 사람들은 무시하거나 억제할 수 있는 정보를 반추(rumination-아픈 기억을 반복해서 생각)하며 슬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흔히 기분과 인지기능은 별개로 생각하지만 이는 모두 두뇌의 기능으로 인지능력과 정신건강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논문은 네이쳐에 게재되었으며, 사용된 브레인HQ 게임은 '경각심 유지훈련'과 '과제전환 훈련'

추천 게임
'훈련 시작&설정' 참조하여 향상 목표별 코스에서 [시지각 집중 코스] 선택하여 맞춤설정
시지각 집중코스는 5종의 게임으로 구성
시지각 집중코스는 5종의 게임으로 구성
추가 게임
상기 5종 외 더 추가하려면 아래 2종을 '훈련 시작&설정'에 따라 맞춤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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