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시간 게임, 운전자 과실로 인한 교통사고 48% 감소"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주요 요인은 안전운전에 필요한 인지능력의 저하입니다. 때문에 65세 이상의 사업용 운전자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자격유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70세 이상 일반 운전자도 현재 적성검사를 실시하지만 2025년 부터는 운전능력평가에 따른 "조건부 면허제도"를 실시 예정입니다.
*자격유지검사: 시야각 검사, 신호등 검사, 화살표 검사, 도로찾기, 표지판 검사, 추적검사, 복합기능검사
*조건부 면허제도: 야간·고속도로 운행제한, 거주지 중심 운전거리 제한, 첨단 운전자 지원장치 장착차량 운행 등 운전조건 제한 

미국에서 발표된 다수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특히 교통사고에 가장 영향을 주는 인지능력은 "시야각"과 "시각처리속도" 입니다.


시야각(유용한 시야범위, "Useful Field Of View")
  • 전방을 주시하며 동시에 주변을 인지할 수 있는 시야범위
  • 정상각도는 상하좌우 120도 이나 30대 이후 10년에 평균 10% 씩 줄고, 관련연구에 따르면 40% 축소되면 교통사고 2배 급증
    시야각 축소에 따른 운전자의 시야
시야각이 줄어들면 옆에서 다가오는 위험 요소를 사전에 인지하기 힘들며, 교차로에서 주변 시야를 벗어나는 지점 이후에 신호등이 적색으로 바뀌면 이를 보지 못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운전자에겐 충분히 안전운전을 대비할 수 있는 상황도 고령운전자에겐 돌발상황이 됩니다.                            


시각처리속도

  • 두뇌의 처리속도는 20대를 정점으로 점차 늦어져서 70대에는 정점 대비 평균 20% 수준
  • 도로교통공단의 연구에 따르면 돌발상황에 대한 제동반응이 고령 운전자의 경우 일반 운전자 대비 2배 지연
우리가 반응을 하려면 두뇌가 입력 정보를 파악하고 어떤 반응을 할 지를 결정하는 정보처리 과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두뇌의 시각처리속도가 늦어지면 제동반응 또한 늦어집니다.


게임 후 시야각 63% 확장
게임 후 시야각 63% 확장
게임 후 제동거리 6.7m 단축
게임 후 제동거리 6.7m 단축

미국 고령운전자 908명(평균 73세), 브레인HQ 10시간 게임, 이후 6년 동안 추적 연구
  • 시야각 63% 확장, 시각처리속도 2배 향상
  • 88km/h 주행 중 제동거리 6.7m 단축, 위험한 운전조작율이 38% 감소

그 결과 운전자 과실에 의한 교통사고가 48% 감소, 훈련효과는 6년 동안 지속



50대 이상 운전자를 대상으로 미국에서 실시해왔던 여러가지 교통안전교육의 효과에 대해 연구한 논문들을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한 결과
실제 교통사고를 감소시킨 교통안전교육은 "브레인HQ의 시야각 훈련"이 유일
*시야각(UFOV) 훈련은 특허기술로 브레인HQ 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교통안전공단의 시야각 검사에 대한 라이센스도 브레인HQ 개발사에 있습니다.

AAA 보험사, 자사의 고령운전자 35,000명에게 브레인HQ를 제공한 결과, 크레임이 30% 감소 
현재 7~10시간 브레인HQ를 훈련한 고령운전자에게 보험료 할인혜택 제공


일반 운전자를 위한 추천 게임
(훈련가이드 참조하여 향상 목표별 코스에서 "안전운전능력 향상 코스" 선택, 더 향상하려면 아래 사업용 운전자와 같이 설정)
안전운전능력 코스는 2종의 게임으로 구성
안전운전능력 코스는 2종의 게임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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