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한 제품이 잔뜩 진열된 마트 선반에서 원하는 제품을 찾던 중에 이웃을 만나 가벼운 인사를 나누고 다시 선반을 보았을 때 어디까지 살폈는지 기억하나요?
일상에서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기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뭔가를 찾다 다른 일로 잠시 멈춘 후 다시 시작할 때 넷플릭스 '이어 보기'처럼 멈췄던 지점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고, 바뀐 것이 있다면 바로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지 문제가 있는 사람은 이 기술이 심각하게 저하됩니다.
[시각 작업기억력] 게임은 보았던 장면을 작업기억에 저장하는 능력을 훈련합니다. 과학용어로 "delayed-recognition span" 훈련입니다. 
훈련에서는 양이나 열쇠와 같은 대상물들이 있는 화면을 보여준 후 사라졌다가 다시 보여줍니다. 이 때 다시 보여주는 화면에는 이전 화면에 없었던 항목이 하나 추가되고, 추가된 항목을 찾아야 합니다.
두 장면 사이엔 잠깐 흐릿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이 화면은 기억을 사용하지 않아도 잠시 지속될 수 있는 첫 장면의 시각적 인상을 지우기 위한 것입니다.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훈련은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배경화면과 대상물들을 구분하기 어려워집니다.
  • 대상물들을 보여주는 시간이 짧아집니다.
  • 대상물들이 화면 중앙에서 더 멀리 배열됩니다.
  • 대상물의 종류가 바뀝니다.(예, 열쇠에서 양으로)
실력이 향상될수록 대상물의 수가 늘어납니다.
게임 방법
화면에 추가된 대상물을 클릭하세요.
향상되는 능력
  • 시각 작업기억력과 스캐닝
난이도 변화
  • 배경화면과 대상물의 대비가 줄어듭니다.
  • 대상물을 보여주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 대상물이 넓게 배열됩니다.
점수
점수는 추가된 대상을 맞힌 숫자입니다.


게임 화면
낮은 레벨
낮은 레벨
중간 레벨
중간 레벨
높은 레벨
높은 레벨

헨리 만크(Henry Mahncke) 박사
Posit Science 최고경영자(CEO)
UC 샌프란시스코 두뇌과학 박사

유한회사 뉴런러닝

대표전화 1670-1989 | 이메일 brainhq@neuronlearning.co.kr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117, 11층(다동, 동아빌딩) ㅣ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처리방침

대표 유보열 ㅣ 사업자등록번호 465-86-00410 ㅣ통신판매업신고 제 2016-서울중구-1420 호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유보열 ㅣ 제안 및 고객(사업)최고책임자 brainhq@neuronlearning.co.kr

Exclusivity Partner: (미)Posit Science

Copyright © 2023 Neuron Learnin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