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각심 수준이 고차원적 추론, 문제 해결, 학습, 기억 등의 성공여부을 결정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개인의 경각심 수준이 저성취자, 평균, 고성취자를 구분하는 자질 중 하나입니다.
적절한 수준의 경각심을 유지할 때를 "in the zone"이라 표현합니다. 이 때 생산성이 올라가고, 더 잘 집중하며, 멀티태스킹이 잘 되고, 최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경각심과 두뇌의 이러한 관계 때문에 "in the zone" 상태의 경각심을 유지하도록 두뇌를 훈련합니다.
과학자들은 경각심을 두 가지 유형(Tonic, Phasic)으로 구분하고 이 두가지를 측정하여 주의력 상태를 결정합니다.
Tonic 경각심은 전반적인 경각심 수준을 나타내며, 이는 무언가에 집중력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고 고차원적 인지에 필요한"tone"을 제공합니다.
 Phasic 경각심은 주어진 시간에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이는 "선택적 주의력-중요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중요하지 않은 것을 걸러내는 능력"에 매우 중요합니다. Phasic 경각심은 밀리세컨드 단위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경각심 유지 훈련] 게임은 위 두가지 경각심 모두를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 두뇌는 점점 더 길어지는 지연시간 동안 "이완되고 준비된" 경각심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두뇌는 목표 이미지와 방해 이미지를 구별해야 합니다. 목표가 아닌 방해 이미지가 나오면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르고 목표 이미지가 나오면 아무 키도 누르지 않아야 합니다.
쉬운 것 같지만 목표 사이의 지연 시간이 길어질수록 내부의 산만함이나 딴생각으로 인해 목표 이미지임에도 키를 누를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게임을 진행함에 따라 "in the zone-이완되고, 준비되고, 참여하는" 상태로 향상됩니다.
Tonic 경각심과 Phasic 경각심의 수준이 최적에 가까워짐에 따라 훈련은 더 도전적으로 조정됩니다.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방해 이미지가 더 자주 나오고 목표 이미지와 더 유사해져 경각심을 유지하기 힘들어집니다.
게임 방법
화면에 방해 이미지가 나오면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르고 목표 이미지가 나오면 누르지 않습니다.
향상되는 능력
  • 경각심
난이도 변화
  • 방해 이미지가 목표 이미지와 더 유사해지고, 지연시간이 길어지며, 목표 이미지를 인식하기 힘들어집니다.
점수
점수는 정답을 맞힌 수준을 의미하며,향상됨에 따라 목표 이미지가 나오는 빈도가 줄어듭니다.


게임 화면
낮은 레벨
낮은 레벨
중간 레벨
중간 레벨
높은 레벨
높은 레벨

조 디구티스(Joe DeGutis) 박사
하버드 의과대학 교수
UC버클리 박사

유한회사 뉴런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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