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두뇌체육관 브레인HQ

세계적인 뇌과학자 머제니치 박사가 개발한 게임형 온라인 두뇌훈련 및 평가 프로그램으로 핵심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29종의 검증된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브레인HQ 안내/검증된 효과

반응억제 능력 키워 우울증 개선(연구)

브레인HQ Korea 뉴런러닝(Neuron Learning) 2021. 6. 9. 09:34

억제제어(inhibitory control)란 충동적인 반응 대신 목표달성에 일치하는 계획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지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의 결핍은 우울증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어 반응억제 능력을 키우면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이번 주 네이처(Nature)에 발표되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억제제어 능력의 결핍으로 다른 사람들은 무시하거나 억제할 수 있는 정보에서 쉽게 반복적으로 슬픔을 유발할 수 있고 이를 "rumination(반추-아픈 기억을 반복해서 생각)"라 한다.

연구는 우울증을 겪는 119명(18~65세)을 대상으로 브레인HQ의 "경각심유지 훈련-짧게 보여주는 이미지가 목표 이미지와 같으면 반응을 하지않고 다르면 빠르게 버튼을 누름"을 사용하여 진행한 결과 우울증상이 심할수록 억제제어 능력이 떨어졌고 또한 다양한 감정(슬픔, 기쁨, 무표정)이 담긴 이미지를 보여줬을 때 슬픔과 무표정에 대한 반응시간이 더 길었다.

 

흔히 기분과 인지기능은 별개로 생각하지만 이는 모두 두뇌의 기능으로 인지능력과 정신건강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다. 게임형식의 두뇌훈련 프로그램인 브레인HQ는 이전에도 수 많은 연구를 통해 우울증 개선외 인지회복 효과를 증명하였고, 미특허청으로 부터 소프트웨어로는 최초로 "우울증, 기분 및 불안장애 치료용" 특허를 받았다.

 

#반응억제를 위한 브레인HQ 훈련-"경각심유지 훈련", "과제전환 훈련"

원문보기--> The association between implicit and explicit affective inhibitory control, rumination and depressive symptoms

Think faster • Focus better • Remember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