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두뇌체육관 브레인HQ

세계적인 뇌과학자 머제니치 박사가 개발한 게임형 온라인 두뇌훈련 및 평가 프로그램으로 핵심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29종의 검증된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브레인HQ 안내/검증된 효과

고령운전자에게 강의식 교육은 효과없다(연구)

한국 브레인HQ 뉴런러닝(Neuron Learning) 2020. 12. 4. 17:35

고령운전자의 운전능력 향상과 사고예방을 위해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강의식 교육(동영상 교육 포함)이 실제론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저널에 최근 게제된 메타분석 결과에 따르면 강의식 교육 뿐만 아니라 차량내에서의 시연, 시뮬레이터를 통한 훈련, 도로주행 연습 등도 고령운전자의 운전능력을 향상하거나 사고를 줄이는데 별 효과가 없었다.

 

"인지훈련, 시지각훈련, 신체훈련 등과 같은 특정 스킬별 중재 훈련이 고령운전자의 운전능력을 향상시켰고, 특히 브레인HQ의 시각처리속도 훈련만이 운전자 과실에 의한 교통사고를 현저히 줄였다"고 연구원은 강조했다.

 

브레인HQ의 시각처리속도 훈련은 시야각을 넓혀주고 시각정보를 더 정확하고 빠르게 처리하도록 훈련하여 반응시간을 줄여준다. 그 결과 이미 수 많은 연구논문을 통해 10시간의 훈련 후 위험한 운전 조작 38% 감소, 88km/h 속도에서 제동거리 6.7m 단축, 운전자 과실에 의한 사고 48% 감소, 전체 교통사고 30% 감소 등과 같이 고령운전자의 운전능력 향상과 사고 예방에 대한 효과를 증명했다.

우리도 날로 심각해지는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대책이 나오고 실행되고 있지만, 주원인인 인지문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교육훈련은 찾기 힘들고 인식 또한 부족하다. 고령운전자는 오랜 운전기간 동안 다양한 상황을 경험했고 결코 안전운전 방법을 잊은 것이 아니다. 때문에 현행 교통안전 교육방식이나 단발성 캠페인은 이제 효과성을 재검토하여야 한다.

 

원문보기->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older driver interventions

Think faster • Focus better • Remember more

1 2 3 4 5 6 7 8 9 ··· 32